좋은글2

웃는 얼굴의 오해

dpfah 2018. 8. 23. 15:11




웃는 얼굴의 오해


아이가 친구집에서 놀다가 다친 적이 있다

아이를 데리러 갔을 때 그 엄마가 미안하다고 몇 번이나 사과를 했다

아이가 괜찮은 것을 확인하고 그 엄마를 안심시킨 후 집으로 돌아왔다


집에 와서 아이의 팔에 난 상처를 다시 보려고 하자

아이가 심각한 얼굴로 물었다

"엄마, 애니 엄마가 나 다쳤다고 말했을 때 왜 웃었어?"


처음에는 그 질문이 이해가 되지 않아서 딸에게 다시 한번 말해보라고 했다

그러자 아이는 자신이 다쳤는데 엄마인 내가 걱정하는 표정

대신 왜 웃었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했다


아무리 생각해도 웃던 기억이 나지 않는다

곰곰이 생각해 보니 내가 애니엄마와 얘기를 할 때 나의 표정을 보고

웃는다고 오해를 한 것 같았다 아이에게

"엄마는 속으로 걱정을 많이 했지만 애니엄마가 너무 걱정을 하니까

미안해서 그런 표정을 지었다" 고 설명을 했다

하지만 아이는 그래도 이해되지 않는다고 했다


아이는 예전에 한국방문 중 있었던 일을 말해주었다

친척 어린아이가 부모로 부터 꾸중을 듣고 있을 때 주위에 있던

어른들이 모두 웃고 있었어 자신은 그 아이가 너무 불쌍해서

가지고 있던 사탕을 주면서 같이 슬퍼했다고 했다


그 당시 아이로 부터 그런 얘기를 들었지만 그냥 별일이 아닌 듯

넘어 갔었던 것 같다 그러고 보니 예전에 미국 고등학교에서

보조교사로 일할 때의 일이 생각이 난다

하루는 한국에서 온 학생들을 가르치던 미국인 교사가

한국학생들은 가끔 심각한 상황에 웃는 데 왜 그런지 이해할 수 없다고했다


외국에서 온 학생들을 가르친 경험이 많은 그 교사는 아마 문화적인

차이일 거라고 생각한다면서 한국인인 나에게 설명을 부탁했었다

그 교사의 경험이 바로 딸의 반응과 같은 것이었다

그 교사는 나의 설명이 이해가 되지 않았지만 문화적 차이라고 받아들였다


문화마다 감정 표현과 바디 랭귀지가 많이 다르다

예절이나 바른 언행에 대해 기본적인 교육을 받지만 작은 표정이나

몸짓 하나하나가 의사소통에 큰 영향을 끼친다

하지만 어떤 부분은 그 상황에 따라 고치고 적응을 할 수 있지만

또 다른 부분들은 그렇지 않은 것 같다


특히 무의식적으로 하는 행동들은 쉽게 조정이 잘 되지 않는 편이다

따라서 문화가 다른 사회에 살면서는 남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킬

만한 태도를 고치려는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발언대/정강밀러/머시칼리지교수)







'좋은글2'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정한 매력을 지닌 사람  (0) 2018.09.29
살아갈 날들을 위한 공부  (0) 2018.09.13
작은 기쁨  (0) 2018.07.31
도시락의 비밀  (0) 2018.07.14
잔잔하게 흐르는 시냇물 같은 친구  (0) 2018.0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