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삶

대화방,한영어 성경구절

dpfah 2021. 1. 3. 04:08

 

 

2022년8월1일 월요일

시편48장2절 말씀(하나님의 시온)

터가 높고 아름다워 온 세계가 즐거워함이여 큰 왕의 성 곧 북방에 있는 시온 산이 그러하도다

= 터가 높고 아름다워 ... 에루살렘의 지리적인 아름다움을 말하고 있는데 이는 하나님의 특별한 은총을 입은 영적 우월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 사람에게 있어서도 외적인 아름다움보다는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있음으로 얻어지는 영적인 아름다움이 더 중요하다 내적 열매없는 외모만의 아름다움을 잠언의 기자는 '돼지코에 금고리같다' 고 풍자적으로 묘사하고 있다(잠11:22)

 

 

2022년7월1일

역대하1장1절 말슴(지혜를 구한 솔로몬)

다윗의 아들 솔로몬의 왕위가 견고하여 가며 그 하나님 여호와께서 저와 함께하사 심히 창대케 하시니라

= 견고하여 가며 .... 솔로몬은 자신의 대적자들을 제거함으로서 권력을 장악해 나갔다 

1, 왕위 찬탈을 노리는 아도니야의 제거(왕상2:25)

2, 제사장 아비아달의 파면 및 추방(왕상2:26)

3, 군대 장관 요압 살해(왕상2:34)

4, 다윗을 저주한 시므이 제거(왕상2:46) 등이 그것이다

 

2022년7월2일 토요일

역대하10장4절 말씀(르호보암으로 인한 왕국 분열)

왕의 부친이 우리의 멍에를 무겁게 하였으나 왕은 이제 왕의 부친이 우리에게 시킨 고역과 메운 무거운 멍에를 가볍게 하소서 그리하시면 우리가 왕을 섬기겠나이다

= '왕의 부친이 우리의 멍에를 무겁게 하였으나' .... (왕상12:4)

 

2022년7월3일 일요일

역대하11장18절 말씀(르호보암의 복혼)

르호보암이 다윗의 아들 여리못의 딸 마할랏으로 아내를 삼았으니 마할랏은 이새의 아들 엘리압의 딸 아비하일의 소생이라

= 르호보암의 가족 .... 이 부분은 열왕기서에는 없는 부분으로서 그 내용과 교훈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르호보암은 많은 아내와 첩을 두었다(18,20,21절). 결국 그는 선민의 왕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율법의 규졍을 어겼다(신17:7). 이것은 결국 르호보암이 선민의 왕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타락한 한 인간에 불과했음을 여실히 보여 주는 증거라 할 수 있다

2, 그는 선왕인 솔로몬과는 달리이방 여인과는 혼인하지 않았다 또한 처첩들은 이스라엘인 중에서도 다윗 가계에 속한 여자들이었다 이는 그의 행적 중 긍정적인 면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3, 르호보암은 자신의 아들들에게 지혜롭게 행했다(22,23절). 먼저 그는 아비야를 후계자로 지목함으로서 형제간의 왕위 쟁탈전을 미연에 방지 시켰으며(22절) 나머지 27명의 아들들로 하여금 각 지방 성읍을 치리하게 함으로(23절) 공공의 안녕과 질서를 보전하고 국력을 강화할 수 있었다(12:1)

 

2022년7월4일 월요일

역대하16장7절 말씀(하나님의 책망이 임함)

때에 선견자 하나니가 유다왕 아사에게 나아와서 이르되 왕이 아람왕을 의지하고 왕의 하나님 여호와를 의지하지 아니한 고로 아람왕의 군대가 왕의 손에서 벗어났나이다

= 왕이 아람 왕을 의지하고 ... 아사의 어리석음을 책망하는 말이다 본서에서 외국과 동맹을 맺음으로서 선지자로부터 책망을 받았던 왕은 여호사밧(19:2), 여호람(21:11-15), 요아스(24:19), 아마샤(25:15) 등이 있다

 

2022년7월5일 화요일

역대하19장3절 말씀(예후의 책망)

그러나 왕에게 선한 일도 있으니 이는 왕이 아세라 목상들을 이 땅에서 없이 하고 마음을 오로지하여 하나님을 찾음이니이다 하였더라

= (대하17:4,6) ... 선한 일도 있으니 ... 17:1-6절에 기록된 사실, 곧 아세라 목상과 산당을 제하고 하나님만을 전심으로 섬긴 것을 가리킨다

 

2022년7월6일 수요일

역대하27장2절 말씀(요담의 유다 통치)

요담이 그 부친 웃시야의 모든 행위대로 정직히 행하였으나 여호와의 전에는 들어가지 아니하였고 백성은 오히려 사악을 행하였더라

= 열왕기서는 당시 백성들의 타락상을 존더 상세하게 '백성이 오히려 산당에서 제사를 드리며 분향하였더라' 고 기록하고 있다 백성들의 타락과 우상 숭배의 온상인 산당을 제하지 않은 것은 요담의 과오라 아니할 수 없다

 

2022년7월7일 목요일

역대하32장27절 말씀(앗수르에 대한 승리)

히스기야가 부와 영광이 극한지라 이에 은금과 보석과 향품과 방패와 온갖 보배로운 그릇들을 위하여 국고를 세우고

= 히스기야는 자신에게 내린 축북의 재물을 효과적으로 관리함으로서 주변 국가의 부러움을산바, 오늘날 그리스도인은 자신에게 내린 구원의 은총을 기쁨의 생활로 표출하여 그리스도께서 주신 생명의 구원이 얼마나 영광스러운 것인가를 밝히 보여야할 것이다

 

2022년7월8일 금요일

에스라4장4절 말씀(성전 재건을 방해한 사마리아인)

이로부터 그 땅 백성이 유다 백성의 손을 약하게 하여 그 건축을 방해하되 

= 유다 ... 약하게 하여 ... '손을 약하게 한다' 는 말은 사기를 저하시거나(렘38:4) 어떤 일을 방해함을 뜻한다 이와 반대되는 표현은 '손을 힘 있게 하는 것' 이다(6:22 사35:3 렘23:14)

 

2022년7월9일 토요일

에스라10장1절 말씀(백성들의 통회와 개혁 운동)

에스라가 하나님의 전 앞에 엎드려 울며 기도하며 죄를 자복할 때에 많은 백성이 심히 통곡하매 이스라엘 중에서 백성의 남여와 어린아이의 큰 무리가 그 앞에 모인지라

= 우리는 다른 사람이 진심으로 깊이 회개하고 애통해 하는 모습을 보면 우리 자신에 대해 되돌아보게 되며 숙연해짐을 경험할 수 있다 더구나 에스라와 같은 덕망과 학식을 갖춘 지도자의 심히 탄식함을 보고서 이스라엘 백성은 자신들의 허물을 통찰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오랜 포로 기간 동안 그들의 심령이 둔해지고 믿음이 연약해졌던 것이 사실이다 이제 '회개'를 통해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해야 할 단계에 들어선 것이다 이 단계에서 지도자들의 참된 회개야말로 나라와 민족을 구할 영적 부흥을 가져올 수 있는 것이다 즉 학식이나 권위에 앞서 참된 심령의 회개만이 벡성을 감동시키고 겉모습만이 아닌 내실 있는 부흥을 가져올 수 있는 것이다

 

2022년7월10일 일요일

느헤미야1장11절 말씀(민족을 위한 느헤미야의 기도)

주여 구하오니 귀를 기울이사 종의 기도와 주의 이름을 경외하기를 기뻐하는 종들의 기도를 들으시고 오늘날 종으로 형통하여 이 사람 앞에서 은혜를 입게 하옵소서 하였나니 그 때에 내가 왕의 술 관원이 돼었었느니라

= 경외하기를 기뻐하는 종 ... 신앙은 이처럼 하나님을 깨달은 자에게 경건한 기쁨이 절로 흘러 넘치게 하는 것이다 심판이 두려워서 습관적으로, 직업적으로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는 자신도 기쁠 수 없고 하나님도 기쁘게 할 수 없다. 이 사람 ... 아닥사스다 왕 ...  '술 관원' 이는 왕의 신임을 받은 고관이 맡은 직책이었다 왕실에서 이러한 높은 위치에 있었기 때문에 느헤미야는 하나님께서 계획하셨던 일을 하기에 적합한 자질을 갖추며, 좋은 기회를 포착할 수 잇었다 술 관원의 정확한 지위는 모르겠으나 왕의 음료를 관장하거나 그 음료를 들고 왕 앞에서 시중드는 자로 아미 요즈음의 경호와 비서 업무에 우두머리 격이었던 것 같다

 

2022년7월11일 월요일

느헤미야9장15절 말씀(백성들의 회개)

저희의 주림을 인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주시며 저희의 목마름을 인하여 반석에서 물을 내시고 또 주께서 옛적에 손을 들어 맹세하시고 주마 하신 땅을 들어가서 차지하라 명하셨사오니

= 저희의 주림을 ... 물을 내시고 ... '하늘에서 양식'(bread from heaven)은 만나를 가리키며, 시78:24절에서는 '하늘 양식'으로 표현되었다 사람은 짐승과 달라서 '떡'만으로는 살 수 없으며, 생명의 양식인 하나님의 말씀을 섭취해야한다 (마4:4) 또한 생수와 같은 말씀으로 영적 갈등을 해소해야한다 일찍이 아모스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함으로 말미암는 영적 기근 및 기갈에 대해 예언한 바 있다(암8:11)

 

2022년7월12일 화요일

느헤미야12장43절 말씀(새 성벽의 봉헌식)

이날에 무리가 크게 제사를 드리고 심히 즐거워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이 크게 즐거워하게 하셨음이라 부녀와 어린아이도 즐거워하였으므로 예루살렘의 즐거워하는 소리가 멀리 들렷느니라

= 크게 제사를 드리고 ... 솔로몬도 성전 봉헌식 때  양과 소로 제사를 드린바 있으며(왕상8:5), 스룹바벨의 두 번째 봉헌식 때에도 마찬가지였다(스6:17). 부녀와어린아이도 즐거워하였으므로 ... 이스라엘의 여자들은 슬픈 일에는 자주 애곡 하였으나(삿11:40 욜1:8). 기쁜 일에는 모습을 잘 드러내지 않았다 따라서 당시의 기쁨이 매우 컷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의 일을 진실되이 행한 자들의 기쁨만이 영원한 기쁨이 될 수있다

에스더2장4절 말씀(왕후가 된 에스더)

왕의 눈에 아름다운 처녀로 와스디를 대신하여 왕후를 삼으소서 왕이 그 말을 선히 여겨 그대로 행하니라

= 3,4절 이 부분의 문체는 창41:34-37절과 비슷하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본서의 이야기는 요셉의 이야기와 유사한 부분이 많다 예컨데 에스더와 요셉은 모두 이스라엘을 구원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에정해 놓은 인물인 것이다(3:4 4:14) 따라서 혹자는 본서가 요셉의 모델로 하여 창작 기록되었다고 추측하기도 하나 그것은 무리한 추측이며, 어디까지나 본서는 고증에 의해 증명되는 엄연한 역사적 사실에 관한 기록이다

 

2022년7월13일 수요일

에스더7장10절 말씀(하만의 죽음)

모르드개를 달고자 한 나무에 하만을 다니 왕의 노가 그치니라

= 모르드개를 ... 하만을 다니 ... 하만은 아러니컬하게도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스스로의 무덤을 판 셈이다(잠26:27) 본절은 매우 귀한 교훈을 담고 있다 악한 권모 술수로 처세하는 자들은 잠시 성공하는 것 같아 보이나 필경 그들은 자신이 뿌린 씨앗을 거두게 된다(갈6:7 계13:10) 반면에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삶은 여러 부분에 잇어서 나약해 보이고 실패하는 것같이 보여도 결국은 성공한다 왜냐하면 바로 살려는 자가 설령 비참한 상황 가운데 빠질지라도 하나님으로부터 위안과 인정을 얻게 되며, 따라서 긍극적으로는 행복한 삶을 사는 셈이기 때문이다(막10:29,30 고후6:9,10)

 

2022년7월14일 목요일

욥기1장6절 말씀(사탄의 첫 번째 시험)

하루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와서 여호와 앞에 섰고 사단도 그들 가운데 왔는지라

= 본절의 천상 회의 장면은 미가야의 이야기에서와 마찬가지로 매우 풍유적이다(왕상22:19-23)이러한 표현은 유한한 인간의 안목으로 보이지 않는 영적 세계를 묘사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사용된 문학적인 기법이다한편 사탄이 하나님의 아들들 즉 천사들과 함께 하나님 앞에 섰다는 사실에서, 우리는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볼 수있다

1, 사탄은 하나님과 동등한 수준이 아니라 하나님의 피조물의 하나로서 하나님의 통제에 종속되어 있다

2, 사탄이 타락한 후 하늘에서 내어 쫓김을 당하였으나(계12:9), 최종적으로 불과 유황못에 던져지는 그날까지는(계20:10), 계속 이 세상 신으로서 활동하며(고후4;4), 가능하면 믿는 성도까지라도 타락하도록유혹한다(마24;24 벧전5:8). 

3, 사탄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여 하나님의 아들들 중의 하나로 보이기를 원한다(고후11:13,14)

 

2022년7월15일 금요일 

욥기6장6절 말씀(엘리바스에 대한 욥의 답변)

싱거운 것이 소금없이 먹히겠느냐 닭의 알 흰자위가 맛이 있겠느냐

= 본 구절들은 히브리시에 있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대구법이 연속된 형태이며(5,6절 그리고 각 절의 전, 후반부가 대구를 이룸) 일상생활에서 취한 소재를 풍유적이고 설의적인 수사 방식을 빌어 표현한 것이다 

'싱거운 것이 소금없이 먹히겠느냐' ... 엘리바스의 변론은 마치 소금을 치지 않은 음식처럼 무미건조하고 핵심에서 이탈해 있다는 점을 비유한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충심에서 우러나오는 사랑을 상실한 권면과 충고는 실로 무의미함을 깨달을 수 있다

 

2022년7월16일 토요일

욥기서11장11절 말씀(소발의 첫 번째 변론)

하나님은 허망한 사람을 아시나니 악한 일은 상관치 않으시는 듯하나 다 보시느니라

= 허망한 사람 ... 그 특징을 여려가지로 설명할 수 있으나 12절과 연결시켜 볼 때 하나님에 대한 참된 지식이 없는 사람을 뜻한다(잠1:7)

 

2022년7월17일 일요일

욥기서17장3절 말씀(죽음을 갈망하는 욥)

청컨대 보증물을 주시고 친히 나의 보주가 되옵소서 주 외에 나로 더불어 손을 칠 자가 누구리이까

= 보증물 ... 은 상거래에 있어서 피차간의 계약을 확고히 하기 위해 제시하였던 물적 징표를 의미하며(창38:18). 여기서는 욥이 자신의 무죄를 믿고있었기 때문에(13:18) 하나님께서 자기의 무죄를 확증하는 보증물을 주시기 원했던 것이다. 보주 ... 는 법정상의 보증인을 의미하는 말로 하나님 자신이 욥의 보증인이 되어 주시기를 간구하는 말이다 그리고 '손을 친다' 는 것은 친구들이 고소한 내용을 낱낱이 조사하여 위증과 무함에 상응하는 대가를 지불받고 싶은 심경을 강하게 노출하고 있다(신19:15-21)

 

2022년7월18일 월요일

욥기서21장3절 말씀(소발에 대한 욥의 답변)

나를 용납하여 말하게 하라 내가 말한 후에 또 조롱할지니라

= 내가 말한 후에 또 조롱할지니라 ... 여기에 드러난 욥의 어조는 매우 강경하고 단호한데, 본절은 다음과같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1, 욥으로서는 더 이상 친구들을 설복시킬 의사가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욥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할 부분이 있다고 판단하였으므로 그것을 명확히 밝히고자 하였다

2, 욥은 조롱 일변도로 나오는 친구들에게 자제해 줄 것을 역설적으로 표현하였다

3, 욥은 친구들과 더불어 계속 논쟁하는 일에 진저리가 났으며, 오직 하나님께 호소할 것을 바랄 뿐이다(4절)

 

2022년7월19일 화요일

욥기서28장18절 말씀(욥의 첫 번째 독백)

산호나 수정으로도 말할 수 없나니 지혜의 값은 홍보석보다 귀하구나

= 지헤의 가치 ... 보석들과의 비교를 통해 지헤의 절대적 귀중성을 노래한 부분이다즉 지혜는

1, 인간의 의해 발견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2, 그 가치도 인간에 의해 평가될 수 없는 신적 기원을 갖는 것이다. 따라서 참된 지혜를 소유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무지를 시인하고 겸손히 하나님 앞에 무릅을 끓어야 하는 것이다

 

2022년7월20일 수요일

욥기서33장30절 말씀(엘리후의 첫번째 반박)

그 영혼을 구덩이에서 끌어 돌이키고 생명의 빛으로 그에게 비취려 하심이니라

= 엘리후는 18,22,28절의 내용을 본절에서 또 다시 반복 강조하고 있는바, 욥의 회복에 대한 비젼을 다른 어떤 친구보다도 더욱 확고히 시사하였다 할 수 있다 한편 본절의 '구덩이' 와 '생명의 빛' 을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장사되심, 부활과 승천에 비유할 수 있다 즉 예수께서는 사망에 매여 있을 수 업기 때문에 사망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멸하셨으며 성도들에게 동일한 생명을 약속하셨다(요10:10 행2:24 히2:14,15)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우리는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를 다닐지라도해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일곱번 넘어지나여덟번 일어 설 것이라는 믿음으로 승리의 진군을 계속해 나갈 수 잇다(시23:4 잠24:16 골2:15)

 

2022년7월21일 목요일

욥기서37장10절 말씀(자연을 주관하시는 하나님)

하나님의 부시는 기운에 얼음이 얼고 물의 넓이가 줄어지느니라

= 하나님의 부시는 기운 ... 하나님께서 일으키시는 찬 바람으로, 이는 가을에 불어 닥치는 차가운 붃 계절풍을 가리킨다 여기서 엘리후는 인류의 역사 뿐만 아니라 모든 자연 현상까지도 자신의 수중에 두시고 통치하시는 하나님의 주권과 위대성을 특별히 부각시키고 있다

 

2022년7월22일 금요일

욥기서38장21절 말씀(여호와의 첫 번째 말씀)

네가 아마 알리라 네가 그때에 낫었나니 너의 년수가 많음이니라

= 네가 아마 알리라 ... 네가 그때에 낫었나니 ... 욥에게 임한 하나님의 말씀은 '네가 ... 하겠느냐 ... ' 는 식의 역설적인 물음으로 일관되어 있다 하여도 과언이 아니며, 특히 본절에는 그러한 역설적인 풍자가 표면화되어 나타난다(15:7) 사람이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권능 앞에서 자신의 죄성과 연약성을 통감하는 것은 절망과 낙심에 이르기 위함이 아니라 더 크고 풍성한 은총을 누리기 위함이다 예컨대, 사도바울이 자신을 '만삭되지 못하여 난 자'라고 표현한 것이나 부득불 자랑할진대 자신의 연약함을 자랑하겠노라고 고백할 수 있었던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과 은총에 사로잡힌바 되었기 때문이다(고전15:8 고후11:30)

 

2022년7월23일 토요일

시편1장2절 말씀(의인의 길과 악인의 길)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 여호와의 율법을 ... 묵상하는 자로다 ... 1절이 복 있는 사람이 죄에 대하여 취하는 소극적 . 방어적 자세인데 반해, 본절은 복을 향한 적극적 . 능동적 자세이다 여기서 '율법'(히, 토라)은 단순히 오경에 적힌 법령적 규율이 아니라 하나님의 계시된 뜻, 교훈, 명령 전체를 의미하는 것이다 '주야로 묵상하는' ... 이 말은 하나님이 게시해 주신 뜻을 계속해서 추구하며 즐거워하는 것을 이르는 말이다

 

2022년7월24일 일요일

시편7장8잘 말씀(무죄한 자의 기도)

여호와께서 만민에게 심판을 행하시오니 여호와여 나의 의와 내게 있는 성실함을 따라 나를 판단하소서

= 마지막 심판에 대한 암시 ... 시인은 이 땅에 대한 하나님의 직접적인 통치를 기원하는 기도를 통하여 악인이 횡행하는 모순된 현실의 타개를 호소하고 있는 것이다 최후 심판에 대한 믿음은 의인에게는 선행에 대한 확실한 동기 유발인 동시에 악의 멸망에 대한 보장이기고 하다 외모가 아니라 중심을 보시는 공의로운 심판의 보장이야말로 오늘을 살아가는 성도들에게 분명한 행동 지침을 전해 준다(행10:34,35 롬2:11)

 

2022년7월25일 월요일

시편11장7절 말씀(여호와에 대한 신뢰)

여호와는 의로우사 의로운 일을 좋아하시나니 정직한 자는 그 얼굴을 뵈오리로다

= 그 얼굴을 뵈오리로라 ...  정직한 자로서 하나님을 의지하며 참되게 살려고 노력하는 자가 하나님을 뵈올 것이라는 뜻이다 한편 의인이 하나님과 동거하게 될 것이라는 것은 성경 곳곳에 약속되어 있다(31:16 67:1 대하30:9 마5:10 계22:4)

 

2022년7월26일 화요일

시편16장2절 말씀(주의 능력을 신뢰하는 자의 기쁨)

내가 여호와께 아뢰되 주는 나의 주시오니 주밖에는 나의 복이 없다 하였나이다

= 주 밖에는 ... 없다 ... 여호와의 유일 신앙을 선포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여호와만이 우리의 창조주이시기 때문에 여호와만이 우리에게 참 영생과 구원을 줄 수 있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 이세상에는 실로 헤아리기가 힘들 정도로 많은 종교가 있지만 실제 구원의 능력과 효력이 있는 신앙은 여호와 신앙밖에 없다

 

2022년7월27일 수요일

시편24장3절 말씀(영광의 왕의 입성)

여호와의 산에 오를 자 누구며 그 거룩한 곳에 설 자가 누군고

= 여호와의 산에 오를 자 ... 거룩한 곳에 설 자 ...는 예배 행위를 나타내는 전형적인 단어인 '엎드려' 라는 말과 함께 예배 장면을 잘 묘사해 주고 있다 산에 오른 다는 것은 세속적인 일을 제쳐놓고 먼저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을 위한 고지 점령을 뜻하며(창13:14 19:27). 하나님의 도에 집중하는 열심(사2:2)을 말하는 것이며 종국적으로는 보좌 앞에 서는 것을 의미한다(계7:9)

 

2022년7월28일 목요일

시편29장3절 말씀(여호와의 소리)

여호와의 소리가 물 위에 있도다 영광의 하나님이 뇌성을 발하시니 여호와는 많은 물 위에 계시도다

= 많은 물 위에 ... 이는 폭풍우가 치고 비가 억수같이 쏟아지는 위에 뇌성을 울리는 장면을 묘사한 것으로서 하나님의 전우주적이며 장엄한 권능을 암시해 준다

 

2022년7월29일 금요일

시편32장7절 말씀(용서받은 자의 기쁨)

주는 나의 은신처이오니 환난에서 나를 보호하시고 구원의 노래로 나를 에우시리이다(셀라)

= 에우시리이다 .... 문자 그대로 '둘러 덮다' 라는 뜻이다 즉 하나님이 나를 보호해 주시므로 찬양이 저절로 흘러나와 기쁨의 노래에 휩싸이게 된다는 뜻이다

 

2022년7월30일 토요일

시편36장 8절 말씀(약한 인간에게 인자하신 하나님)

저희가 주의 집의 살찐 것으로 풍족할 것이라 주께서 주의 복락의 강수로 마시우리이다

= 살찐 것 ... 강수로 ... 영육간의 축복을 인간 생명에 꼭 필요한 고기와 물로 묘사하여 하나님의 축복은 단지 필요량만 채우는 것이 아니라 기름지고 넉넉한 것임을 보여 주고 있다(눅6:38)

 

2022년7월31일 일요일

시편46장10절 말씀(피난처시요 힘이신 하나님)

이르기를 너희는 가만히 있어 내가 하나님 됨을 알지어다 내가 열방과 세계 중에서 높임을 받으리라 하시도다

= 하나님께서는 인간들과 협력하여 일하시기를 기뻐하신다 그러나 때로는 인간이 아무것도 할 수 없고 해도 소용이 없는 상황에 이를 때가 있다 이때에는 오직 조용히 있으면서 하나님의 구원의 손길을 기다려야 한다 오직 기도하는 것이 최선일 때가 있는 것이다 홍해의 기적도, 광야에서의 도우심도, 또한 요단강 도하 사건도 다 이러한 상황에서 나타난 것이었다

 

 

 

 

 

 

2022년6월1일

사사기11장29절 말씀(입다의 서약과 승리)

이에 여호와의 신이 입다에게 임하시니 입다가 길르앗과 므낫세를 지나서 길르앗 미스베에 이르고 길르앗 미스베에서부터 암몬 자손에게로 나아갈 때에

= 입다의 경솔한 서원 ... 최대의 예우와 관용을 기울여분쟁을 화평적으로 해결하고자 한 입다의 노력은 여지없이 무산되어 버리고 한바탕 피흘리는 전쟁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한때는 패역한 이스라엘을 징계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된 암몬족속이 이제는 하나님의 심판의 대상으로 징벌 받게 된 것이다 반면에 이스라엘은 완악한 이방 세력을 멸하기 위한 하나님의 성전을 수행하는 입장에 놓였다.  참조로 입다의 전투 과정을 지도로 표시해 두면 본문 아래와 같다 한편 본문에는 입다의 성급하고 무모한 서원과 그로 인한 비극이 묘사되어 있는데, 우리는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교훈을 얻을 수 있다

1, 신앙적 열정이 자칫하면 하나님의 뜻을 그르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입다는 하나님을 기쁘게 해드린다는 신실한 동기를 지니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영적 분별력을 결여하여 스스로 올무를 자청한 셈이 되고 말았다

2, 당시 입다는 이방 문화에 깊이 젖어 있었던 관계로 사람을 제물로 바치는 일을 하나님께 대한 최대의 경의로 착각한 듯 하다(왕하16:3). 그러나 싸움의 승패가 전적으로 하나님께 달려 있음을 알고 겸손히 도움을 간구하기 위해 서원한 사실이나, 막상 그 서원의 대상이 자신의 무남 독녀였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헌신적으로 이행한 사실 등은 입다의 순수한 신앙을 반영하고 있다

3, 그러므로 성도들은 입다의 무지를 비난하기 이전에 자신의 가장 귀한 것이라도 하나님께 바칠 수 있는 신앙적 열의를 배워야 한다

 

2022년6월2일 목요일

사사기14장14절 말씀(삼손의 결혼)

삼손이 그들에게 이르되 먹는 자에게서 먹는 것이 나오고 강한 자에게서 단 것이 나왔느니라 그들이 삼일이 되도록 수수께끼를 풀지 못하였더라

= 먹는 자에게서 ... 단 것이 나왔느니라 ... 본문에 등장하는 삼십명의 장정들은 자신만만한 태도로 삼손의 수수께끼를 기다렸다 여럿이 머리를 맛대고 풀면 어떤 수수께끼라도 해결될 것으로 자신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막상 본절의 수수께끼를 대하자 그들은 속수무책일 수 밖에 없었다 왜냐하면 그것은 항간에 여기저기 퍼져 있었던 이야기가 아니라 삼손의 개인적 체험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들은 삼손이 그들의 값진 의복을 탈취하기 위해 계락을 꾸민 것으로 단정을 내리고 삼손의 아내를 위협하였던 것이다(15절). 삼손의 수수께끼는 대구법의 형식을 갖춘 히브리 특유의 병행시로 표현되었기 때문에 도표화해서 기호로 풀면 그 해답이 쉽게 드러나게 된다 즉 다른 짐승을 잡아 먹는 동물 중에서 강한 동물은 무엇이며, 먹는 식물 중에서 가장 단 음식은 무엇이냐는 뜻의 문제였던 것이다(18절)

 

2022년6월3일 금요일

사사기17장6절 말씀(미가의 우상)

그때에는 이스라엘에 왕이 없으므로 사람마다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

= 그때에는 ... 이스라엘에 왕이 없으므로 ... 이러한 표현은 17-19장에서 세 차례나 나오는데(본절;18:1 19:1) 여기에는 왕정 제도에 대한 긍정적 의미와 부정적 의미가 동시에 내포되어 있다

1, 부정적 측면 ... 당시 이스라엘에는 전민족을 통솔하는 정치 지도자가 없었으나, 통치법은 있었다 그 통치법은 바로 율법이었고 입법자는 하나님 자신이셨다 이는, 이스라엘의 궁극적 통치자는 하나님이시고 이스라엘은 응당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하여 그 통치에 순응해야함을 의미한다 그렇게 할 때 전백성의 결속은 자연히 이루어질 것이며 하나님의 보호하심은 늘 함께하기 마련이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말씀은 순종하지 않고 단지 이방 나라들의 세속적 왕정제도를 통해 당면 과제들을 해결하고자 했다

2, 긍정적 측면 ... 시일이 흐르면서 이스라엘 백들의 인구가 늘어가고 그로 인해 여러 부차적 문제들이 증가함에 따라 하나님의 통치를 구체적으로 대행할 지도자가 실제적으로는 강력히 요청되었다 왜냐하면 전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언약에 순종하여 자발적으로 한마음 한뜻으로 결집하기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하나님이 더 잘 아셨기 때문이다 요컨대 이러한 요청에 따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 왕정을 허락하셨으나, 당신의 우려하신바대로 이스라엘의 왕정사는 수많은 오점들로 얼룩지게 되었다

= 이 구절은 다시 사사기 21:25절에 나옵니다 유명한 구절이고 지금 오늘도 우리에게 고개 숙이게 하시는 말씀입니다 내 맘에 왕이신 예수가 없으면 나의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리라

 

2022년6월4일 토요일

룻기4장22절 말씀(다윗의 계보)

오벳은 이새를 낳았고 이새는 다윗을 낳았더라

= 이새는 다윗을 낳았더라 ... 본서는 다윗의 출생을 밝히므로서 대단원의 막을 내리고 있다 다윗 왕가는 이스라엘 역사상 가장 귀하고 영광스런 가문으로 여겨졌으며, 예수께서도 '다윗의 자손' 이라 불리신 바 있다(눅1:27). 이와 같이 빛나는 가문도 이방 여인 룻에 의해 그 혈통이 이어졌으니 이는 하나님의 놀라운 섭리로 말미암은 것이다 하나님은 유대인의 하나님만의 하나님이 아니요 진실로 이방인의 하나님도 되시며 모든 인류를 구원하기 원하시는 만주의 주이시다(롬3:29 갈3:14). 그러므로 재능이나 혈통, 권세 등 지위고하와 빈부 귀천을 막론하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 앞에 겸손히 순복하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영원한 축복이 함께하게될 것이다

 

2022년6월5일 일요일

사무엘상1장18절 말씀(한나의 서원)

가로되 당신의 여종이 당신께 은혜를 입기 원하나이다 하고 가서 먹고 얼굴에 다시는 수색이 없느니라

= 얼굴에 ... 수색이 없느니라 ... 기도 응답에 대한 확신을 가진 자에게서 발견할 수 있는 특징 중 하나는 그 얼굴에 평안이 깃든다는 것이다(요14:13,27). '얼굴' 은 마음의 상태를 가장 확실하게 표현하는 통로로서 평화로운 얼굴은 곧 평안한 영혼을 대변한다 시편 기자도 '얼굴을 도우시는 하나님' 을 찬송하고 있다(시42:5,11)

 

2022년6월6일 월요일

사무엘8장22절 말씀(왕을 요구하는 이스라엘)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그들의 말을 들어 왕을 세우라 하시니 사무엘이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각기 성읍으로 돌아가라 하니라

= 왕정 요구를 허락하시는 하나님 .... 사무엘의 마지막 경고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왕을 요구하는 이스라엘 백성(19,20절) 과 그 요구에 부당함에도 불구하고 마침내 왕 세우기를 허락하시는 하나님(21,22절), 곧 인간의 타락된 성향과 그 성향마져도 당신의 뜻을 이루는 데 활용하시는 하나님의 온전하심이 대조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경우, 요구에 대한 허락은 곧 하나님의 심판이 된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뜻을 거스려 무엇을 집요하게 추구하여 성취하는 사람은 그에게 임할 하나님의 심판을 두려워해야 할 것이다 성도들은 무엇을 추구하기에 앞서 항상 그 추구하는 일이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지를 먼저 돌아보아야만 한다(약4:2,3 요일5:14)

 

2022년6월7일 화요일

사무엘상11장5절 말씀(왕이 된 사울)

마침 사울이 밭에서 소를 몰고 오다가 가로되 백성이 무슨 일로 우느냐 그들이 야베스 사람의 말을 고하니라

= 사울이 ... 소를 몰고 ... 사울은 왕으로 선출된 후(10:6) 곧장 집으로 돌아와 왕권을 확립하기 위한 기회를 기다리고 있었다 그러한 가운데서도 사울이 농사일에 종사하고 있었다는 것은 그의 근면성을 대변해 주는 것이기는 하나, 일면 하나님의 소명에 대한 우유부단한 처신이라고도 볼 수 있다

 

2022년6월8일 수요일

사무엘상16장1절 말씀(기름 부음 받은 다윗)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미 사울을 버려 이스라엘 왕이 되지 못하게 하였거늘 네가 그를 위하여 언제까지 슬퍼하겠느냐 너는 기름을 뿔에 채워 가지고 가라 내가 너를 베들레헴 사람 이새에게로 보내리니 이는 내가 그 아들 중에서 한 왕을 예선하였음이니라

= 한 왕을 예선하였음이니라 ... '여호와의 마음에 맞는 사람'(13:14), '사울보다 나은 사울의 이웃(15:28) 등의 표현으로 암시되어 왔던 사울의 후임자인 다윗을 말한다 사울은 인간적 기준에서 선발된 왕이었으나(9:2 10:21) 다윗은 이미 오래 전부터 하나님의 기준에서 선택되고 예비된 왕이었다(7절 행13:22). 이런 점에서 이스라엘 왕정 체제의 완성은 사울 때라기보다는 다윗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이룩되었다고 봄이 옳을 것이다 또한 이것은 '반드시 네 하나님 여호와의 택하신 자' 를 왕으로 세우시겠다는 신17:15의 예언의 온전한 성취이기도 하다

사무엘상20장31절 말씀(다윗을 위한 요나단의 변호)

이새의 아들이 이 세상에 살아 있는 동안은 너도 안전하지 못하고 너의 나라도 안전하지 못할 줄 알아라 빨리 가서 그 녀석을 끌고 오너라 그 녀석은 죽어야 마땅하다

=  그런즉 ... 죽어야 할지니라 .... 이는 다윗이 차기 왕으로 세우시려는 하나님의 계획과 주권(16:12,13)에 대한 정면 도전으로 간주할 수 있다 이제 사울의 악한 감정은 스스로를 하나님께 대항하는 자로까지 발전시키고 말았다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의 최후는 멸망이다(나1:2)

= 다윗을 죽여야 하는 이유가 조나단(사울의 아들)이 왕이 되기 위해서라고 말합니다 사울 왕이 그럼에도 조나단은 다윗을 살립니다 나중에 바로 이 찐 우정 때문에 조나단의 아들을 다윗이 살리고 모든 재산을 회복시키게 됩니다 여러분은 이런 친구가 있으세요? 아니 내가 누구에겐가 나의 이익을 거스려 도울 수 있는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생각헤 봅니다

 

2022년6월9일 목요일

사무엘상22장2절 말씀(아둘람 굴로 피한 다윗)

환난당한 모든 자와 빚진 자와 마음이 원통한 자가 다 그에게로 모였고 그는 그 장관이 되었는데 그와 함께 한 자가 사백명 가량이었더라

= 다윗을 따르기 위해 아둘람 굴로 모여든 네 부류의 사람들이 나온다 

1, 다윗의 '형제와 아비의 온 집' .... (1절). 이들은 베들레헴에 진주하고 있었던 블레셋 수비대의 위협과(삼하23:1,14). 다윗의 가문에 적대감을 갖고 있던 사울의 위협을 동시에 느껴야 했던 처지였다

2, 환난당한 모든 자 ... (2절). 사울의 학정 아래서 다윗을 사랑하며, 의로운 행동을 했던 자들이다 

3, 빚진 자 ... (2절). 사울의 잘못된 경제정책으로 고리대금업자에 시달리던 백성들(레25:36 왕하4:1) 을 가리킨다 

4, 마음이 원통한 자 ... (2절). 문자적으로 '영혼의 쓰라림을 당하는 모든 사람'을 뜻한다 이들은 하나님의 뜻을 거스려 시행되고 있던 사울의 정치에 대해 영적 고통을 느끼던 지사들을 가리킨다. 이들 중에는 많은 용사들(대상12:1-18)과 선지자(5절)가 포함되어 있었다. 그들은 하나님을 떠나 점점 타락하고 쇠퇴해 가전 사울 통치하의 이스라엘에서 침묵을 지키며 안주하기보다 장차 이스라엘을 새롭게 할 자로 부름 받은 다윗과 더불어 고난당하기를 기뻐하였다. '다 그에게로 모였고' 고난당하는 다윗에게 고난당하는 자들이 모여들었다 고난은 인간의 가장 깊은 의식을 연결시켜 준다 한편 고난 중에서 연합된 무리는 어떤 단체보다도 진실하고 결속력 있으며 숭고하기조차 하다 (A.H. Hallam). 어떤 의미에서 이 공동체는 다윗 왕국의 시작이라고도 볼 수 있다하나님은 이렇게 지극히 미미한 것으로 출발하여 큰일을 이루시는 분이다(욥8:7)

=  요새는 재미있지요 내용이 ...사울왕이 다윗을 해하려고 죽이려고 오랫동안 따라 다닙니다 시작은 ... 백성들이 다윗을 자기보다 더 찬양하고 따른다고 생각하여 질투로 시작되었고 곧 자기 왕국과 왕위가 다윗이 있으면 위협받아 빼앗길 것이라고 생각했고 실제로 사무엘이 다윗을 기름부음을 알았을테니 그 두려움은 실제가 될 것이라고 믿었을 겁니다 그런데 사울왕은 나중에 다윗이 자기를 죽이려 한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다윗은 사울을 죽이거나 해할 생각이 추호도 없습니다 ... 나의 관계들을 뒤돌아봅니다 내가 섭해서 내가 걸린 것이 있었어 누군가가 나를 멀리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일지도 ...

 

2022년6월10일 금요일

사무엘상25장34절 말씀(다윗에게 용서를 구하는 아비가일)

나를 막아 너를 해하지 않게 하신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사심으로 맹세하노니 네가 급히 와서 나를 영접지 아니하였더면 밝는 아침에는 과연 나발에게 한 남자도 남겨 두지 아니하였으리라

=  나발의 운명 ... 슬기로운 아내의 중재로 다윗의 칼에 죽을 위기는 벗어났으나(13-35절)끝내 자기 죄를 회개치 아니했던 나발은 결국 하나님의 치심을 받아 고통스런 죽음을 당하고 말았다 이러한 사건은 하나님의 은혜를 모르고 사는 악인이 잠시 동안 형통한 삶을 누리더라도 마침내는 공의로우신 하나님의 심판을 면치 못한다는 교훈을 제공한다(잠24:19,20)

 

2022년6월11일 토요일

사무엘하2장1절 말씀(유다의 왕이 된 다윗)

그 후에 다윗이 여호와께 물어 가루되 내가 유다 한 성으로 올라가리이까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올라가라 다윗이 가로되 어디로 가리이까 가라사대 헤브론으로 갈찌니라

= 헤브론 ... 은

1, 신령한 성읍이었다 ... 일찍이 아브라함은 이곳에 거주하며 하나님께 제단을 쌓은 바 있고(창13:18) 이스라엘의 3대 족장(아브라함, 이삭, 야곱)은이곳에 장사되었다(창25:9 35:27-29 50:13)

2, 절친한 성읍이었다 ... 헤브론 장로들은 다윗과 친분이 두터운 관계에 있었다(삼상30:26,30)

3, 안전한 성읍이었다 ... 헤브론은 성읍 자체가 산지로 둘러싸여 있는 군사적인 요충지였다

4, 유다 지파의 성읍이었다 ... 유다 족속 영역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었어 정치적으로도 구심점이 되는 성읍이었다

 

2022년6월12일 일요일

사무엘하7장18절 말씀(다윗의 감사 기도)

다윗 왕이 여호와 앞에 들어가 앉아서 가로되 주 여호와여 나는 누구오며 내 집은 무엇이관대 나로 이에 이르게 하셨나이까

= 여호와 앞 .... 법괘를 모신 회막 안을 가리킨다 '앉아서 가로되'  ... '앉아서' 라는 말은 '편한 자세로 앉은 것' 을 표현하기 위한 말이 아니라.  '서서 하던 당시의 일반적인 기도 자세와는 전혀 다른 기도 자세 즉 무릎 끊고 앉은 상태' 를 표현하기 위한 말이다 이런 의미를 살려 공동 번역은 '끓어 앉아 아뢰었다' 로 번역하였다 '나는 누구오며(대상17:16)

 

2022년6월13일 월요일

사무엘하12장22-23절 말씀(죄의 징벌과 솔로몬의 탄생)

가로되 아이가 살았을 때에 내가 금식하고 운 것은 혹시 여호와께서 나를 불쌍히 여기사 아이를 살려 주실련지 누가 알까 생각함이어니와. 시방은 죽었으니 어찌 금식하랴 내가 다시 돌아오게 할 수 있느냐 나는 저에게로 가려니와 저는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리라

=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는 다윗의 ...

1, 성숙한 신앙관 혹은 기도관과(22절)

2, 생사관이(23절)잘 나타나 있다. 인간의 소유 전채(생명, 재산 등)가 하나님의 주권에 달려 있음을 확신하는 자는 어떤 역경(심지어 죽음까지도)에서도평안을 유지할 수 있다(욥1:21 시36:9 42:8)

'나는 ... 아니하리라 ... 이 말에서 다윗은 

1, 죽음의 필연성과 아울러

2, 내세의 소망을 표명하고 있다(시16:10,11)

 

2022년6월14일 화요일

사무엘하19장24절 말씀(영접 받는 다윗)

사울의 손자 므비보셋이 내려와서 왕을 맞으니 저는 왕의 떠난 날부터 평안히 돌아오는 날까지 그 발을 맵시내지 아니하며 그 수염을 깎지 아니하며 옷을 빨지 아니하였더라

= 이는 무비보셋이 다윗의 고난에 동참하여 극한 애도를 표현한 것이었다(겔24:17) 므비보셋의 모습은 말많고 변덕스런 악인들(16절)의 자기 변호와는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다 하나님 앞에서는 화려한 언변보다 투박하고 진실된 삶이 더욱 가치있게 드러난다(잠11:20 마25:40) 그런 점에서 비록 인간들이 그를 올바로 판단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하나님께서는 이미 그의 마음과 생각을 지켜보고 계셨을 것이다(빌4:7)

 

2022년6월15일 수요일

사무엘하24장25절 말씀(타작 마당에서 드린 화목제)

그곳에서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고 번제와 화목제를 드렸더니 이에 여호와께서 그 땅을 위하여 기도를 들으시매 이스라엘에게 내리는 재앙이 그쳤더라

= 번제 ... 는 다윗과 백성이 하나님 앞에서 범한 죄(1절)를 속하기 위한 것이며(레1:4)

화목제 ... 는 죄로 인해 단절되었던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은혜와 하나님과의 교제 회복을 감사하는('여호와께서 왕을 기쁘게 받으신' ,23절) 제사이다(출24:5). 이 제사를 통하여 이스라엘 내의 재난은 모두 종결될 수 있었다. 이는 모든 고통의 해결책이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에 있음을 보여준다

 

2022년6월16일 목요일

열왕기상3장9절 말씀(지혜를 구한 솔로몬)

누가 주의 이 많은 백성을 재판할 수 있사오리이까 듣는 마음을 종에게 주사 주의 백성을 재판하여 선악을 분별하게 하옵소서

= 선악 ... 은 어떤 일의 '옳고 그름' 을 의미한다 만약 통치자가 백성들 사이의 제반 문제에 대하여 시시비비를 가려 주지 못한다면 그는 공의로우신 하나님의 대리자가 될 수 없다 이런 이유에서 솔로몬은 하나님께 '지혜로운 마음'을 구했던 것이며, 그러한 지혜는 16-28절의 판결에서 잘 드러나 있다

= 유명한 솔로몬의 말입니다 오늘 여기에 마음이 꽂혀서 찾아보았습니다

솔로몬이 여호와 하나님께 구한 "Understanding heart" 가 ...

1, NLT ... Understanding heart

2, NIV ... discerning heart

3, 새번역(아가페) ... 지혜로운 마음

4, 개역 개정 ... 듣는 마음

5, 히브리/영어 ... Understanding mind

6, MESSAGE ... a God - listening heart

7, 회복역 ... 슬기로운 마음

8, 공동 번역 ... 명석한 머리, 로 다양하게 번역되어 있습니다

열왕기상4장29절 말씀 ... 하나님이 솔로몬에게 지혜와 총명을 심히 많이 주시고 또 넓은 마음을 주시되 바닷가에 모래 같이 하시니

= 넓은 마음 ... 은 다양한 지식들을 포괄하는 지적 능력, 즉 박식을 가리킨다 그 박식함이 '바닷가의 모래'와 같았다는 표현은 일종의 과장법이지만 솔로몬의 많은 지식에 대한 가장 적절한 설명이었을 것이다

= 지혜와 총명과 넓은 마음을 가진 왕이 되었습니다 오늘 우리는 어떻게 ...

 

2022년6월17일 금요일

열왕기상8장28절 말씀(솔로몬의 기도)

그러나 나의 하나님 여호와여 종의 기도와 간구를 돌아보시며 종이 오늘날 주의 앞에서 부르짖음과 비는 기도를 들으시옵소서

= 기도와 간구 ... 부르짖음과 비는 기도 ... 오직 하나님만 의뢰하고자 하는 간절한 심경이 내포된 말이다(왕하19:15, 기도의 요소와 형태

 

2022년6월18일 토요일

열왕기상14장31절 말씀(르호보암의 유다 통치)

르호보암이 그 열조와 함께 자니 그 열조와 함께 다윗 성에 장사되니라 그 모친의 이름은 나아마라 암몬 사람이더라 그 아들 아비얌이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 그 모친의 이름은 나아마라 암몬 사람이더라 ... 르호보암의 모친의 이름이 그 출생지와 더불어 재차 언급되었다(21절 참조) 이처럼 언급이 반복된 이유로서 다음 세 가지가 추측된다

1, 르호보암이 우상 숭배자로 타락함에 있어서 이 암몬 여인의 영향이 컷음을 강조하기 위해; 아마도 그녀는 유다 땅에 암몬의 가증한 우상 '몰록'을 성행시킨 장본인이었을 것이다(23절 11:7)

2, 솔로몬의 실책이 그 아들에게 미친 악영향을 드러내 보이기 위해

3, 전백성들에게 여인의 어그러진 처신에 대해 경계 시키기 위해; 현숙한 아내와 자애로운 어머니로서의 여인의 역할에 대해서는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할 것이다 하지만 그 반대의 경우에 한 여인이 남편과 자녀는 물론 나아가서 사회에 미치는 악영향 또한 엄청난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하나님께서는 가나안 족속과의 통혼을 금하셨다(신7:3)

 

2022년6월19일 일요일

열왕기상19장20절 말씀(엘리사를 택한 엘리야)

저가 소를 버리고 엘리야에게로 달려가서 이르되 청컨대 나로 내 부모와 입맞추게 하소서 그러한 후에 내가 당신을 따르리이다 엘리야가 저에게 이르되 돌아가라 내가 네게 어떻게 행하였느냐 하니라 

= 청컨대 나로 내 부모와 입맞추게 하소서 ... '입 맞춤' 은 이스라엘 사람들이 행하였던 인사법 중 하나였다(삼하20:9, 성경에 나타난 인사법). 한편 본절의 청원은 눅9:59절의 그것과는 다르다 즉 눅9:59에는 그 부친의 생존 기간 동안은 예수를 따를 수 없다는 식의 미온적인 태도를 보인 것인 반면에, 엘리사는 자신을 낳아 주시고 길러 주신 부모님께 응당 드려야 할 인사를 하기 원했던 것이다(출20:12) 

 

2022년6월20일 월요일

열왕기상21장19절 말씀(이세벨의 음모)

너는 제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이 네가 죽이고 또 빼앗았느냐 하셨다 하고 또 저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이 개들이 나봇의 피를 핥은 곳에서 개들이 네 피 곧 네 몸의 피도 핥으리라 하셨다 하라

= 네가 죽이고 또 빼앗았느냐 ... 나봇 사건 외에도 아합이 저지른 죄상들을 나열해 보면, 우상숭배(16:32), 음란한 이방여인과의 혼인(16:31), 선지자 핍박(19:1-3), 하나님이 죽이기로 작정하신 자를 놓아줌(20:42) 등이 있다 그리고 응당 여호와 신앙의 참예한 옹호자였어야할 그의 위치나 하나님의 여려 이적과 은혜를 체험하였던 사실 등으로 말미암아 그의 죄악은 가중될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열왕기하2장2절 말씀(엘리야의 승천과 후계자 엘리사)

엘리야가 엘리사에게 이르되 청컨대 너는 여기서 머물라 여호와께서 나를 벧엘로 보내시느니라 엘리사가 가로되 여호와의 사심과 당신의 혼의 삶을 가리켜 맹세하노니 내가 당신을 떠나지 아니하겠나이다 이에 두사람이 벧엘로 내려가니

= 엘리야의 승천 ... 엘리야는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맡기신 사명을 완수함에 있어서 마지막 남은 일 곧 후계자를 세우는 일을 마치고 난 후에라야 하나님 앞으로 갈 수 있었다 엘리야가 엘리사를 여러 장소로 옮기면서 연단시킨 것을 볼 때 후계자를 세우는 일이란 쉬운 일이 아님을 알 수 있다 비근한 예로 에수님의 열 두 제자들은 3년 동안이나 예수를 따라 다니면서 당신의 이적을 보고 말씀을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결정적인 순간에 가서는 모두 그를 버리고 흩어졌던 것을 들 수 있다(마26:56). 이와 같이 우리들도 믿음의 제자들을 육성하는 일에 혼신의 노력과 헌신을 다 해야 한다

 

2022년6월21일 화요일

열왕기하 6장5-6절 말씀(물위에 떠오른 도끼)

한 사람이 나무를 벨 때에 도끼가 자루에서 빠져 물에 떨어진지라 이에 외쳐 가로되 아아, 내 주여 이는 빌어온 것이니이다

=  본 절의 이적 기사에 대해 학자들간에는 의견이 분분하다 그러나 본서 기자는 이 사건을 통해 나타난 엘리사의 선지자적, 지도자적 모습을 보여주는데 주력했을 뿐 기적의 방법이나 초자연적 현상을 기술하려는데 목적이 있지 않았다

 

2022년6월22일 수요일

열왕기하10장16절 말씀(예후의 대숙청)

가로되 나와 함께 가서 여호와를 위한 나의 열심을 보라 하고 이에 자기 병거에 태우고

= 나의 열심을 보라 ... .'열심'에 해당하는 히, '킨아'는 '시기', '열정' 등으로 사용되는데, 특히 인간의 '악'에 대한 하나님의 분노의 표시를 나타내기 위해 '투기'란 의미로 사용되기도 했다(겔5:13). 그런데 본절에서는 '킨아'가 하나님을 향한 예후의 열심, 곧 선한 열심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었다 그리고 예후가 여호나답에게 이 말을 헀던 것은 신앙심이 깊은 여호나답과 협력하여 종교 계혁을 하기 위함이다 여기서 우리는 하나님의 일을함에 있어서 신앙 동역자의 중요함을 배울 수 있다 바울도 초기에는 바나바와 함께 전도 여행을 다녔으며(행13:1-3) 후기에는 실라와 함께 다녔다(행15:36-40 16:19-40)

 

2022년6월23일 목요일

열왕기하14장25절 말씀(여로보암2세의 이스라엘 통치)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종 가드헤벨 아밋대의 아들 선지자 요나로 하신 말씀과 같이 여로보암이 이스라엘 지경을회복하되 하맛 어귀에서부터 아리바 바다까지 하였으니

= 아밋대의 아들 선지자 요나로 하신 말씀 ... 선지자 '요나'에 관한 기록은 '요나서'외에 오직 여기에만 담겨 있다 그러나 본절에 기록된 요나로 하신 말씀과 병행하는 구절이 '요나서'에는 들어 있지 않다

 

2022년6월24일 금요일

열왕기하19장26절 말씀(히스기야의 기도)

그러므로 그 거한 백성의 힘이 약하여 두려워하며 놀랐나니 저희는 마치 들의 풀 같고 나물 같고 지붕의 풀 같고 자라기 전에 마른 곡초 같으니라

= 들의 풀 ... 성경에서 연약한 존재를 묘사하는데잘 나타나는 비유적인 말이다 

 

2022년6월25일 토요일

열왕기하24장2절 말씀(유다의 멸망)

여호와께서 그 종 선지자들로 하신 말씀과 같이 갈대아의 부대와 아람의 부대와 모압의 부대와 암몬 자손의 부대를 여호야김에게로 보내어 유다 쳐 멸하려 하시니

= 그 종 선지자들 ... 국가의 재난을 앞둔 이 시기는 때가 때인 만큼 백성들의 패역에 대한 회개와 위정자들의 올바른 정치를 촉구하는 경고의 소리로 메아리친 시대였다 예언자들의 활약, 난국을 깨우치고 자신의 몸을 바친 이들의 헌신(4절), 이들의 희생이야말로 말세를 살아가는 오늘의 성도들이 따라야 할 길이요, 이들의 선포야말로 들을 귀를 열어 새겨 넣어야 할 말이 아닌가? 그럼에도 유다 백성들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사랑하는 백성을 위한 최후의 말씀마저 한 귀로 흘러버림으로서 이제 유다에 남은 것은 다가오는 멸망의 시작뿐이었다

 

2022년6월26일 일요일

역대상8장11절 말씀(베냐민의 후손들)

또 그 아내 후심에게서 아비둡과 엘바알을 낳앗으며

= 후심 ... 은 쫒겨난 여자이나(8절), 그녀에게서 난 자손들은 크게 번창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본절에서 우리는 쫒겨났던 또 하나의 여인 하갈(창21:14),을 연상케 된다 이 두 여인의 자손들은 크게 번성하였는데, 이러한 사실은 하나님께서 소외되고 약한 자들에게도 보호자가(고전1:27,28 살전5:14) 되시며 축복을 주시는 분임을 알게 된다(창21:18)

 

2022년6월27일 월요일

역대상9장25절 말씀(포로에서 돌아 온 사람들)

그 향리에 있는 형제들은 이레마다 와서 함께하니

= 향리에 있는 형제들 ... 모든 레위인을 예루살렘 성안에 수용할 수는 없었다 그러므로 일부 레위인들은 성전에서 가까운 곳에 거주하며 칠 일에 한 번씩 올라와 교대로 성전일에 봉사했다 이는 오늘날 성도들에게 마음속 가까이 늘 주님을 모실 것과 주의 날을 항상 엄수할 것을 알려 주는 것이다(출20:8)

 

2022년6월28일 화요일

역대상17장19절 말씀(다윗에게 주신 하나님의 약속)

여호와여 주께서 주의 종을 위하여 주의 뜻대로 이 모든 큰 일을 행하사 이 모든 큰 일을 알게 하셨나이다

= 주의 뜻대로 ... 다윗의 통치가 하나님 중심에 기초했음을 알려준다 이같은 주님의 계획에 자신의 삶을 의탁한 자가 위대한 신앙 인물로 부각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우리는 주님의 뜻 가운데 원한다고 하면서도, 자신의 의지와 고집대로 행동할 때가 많다 이는 주께서역사를 주관하신다는 믿음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다윗은 인간의 생사 화복이 오로지 주님의 손안에서 펼쳐지고 있음을 알고 있었다

 

2022년6월29일 수요일

역대상24장10절 말씀(제사장의 직무)

일곱번째는 학고스요 여덟번째는 아비야요

= 24반열의 제사장 ... 24반열의 제사장을 순서대로 기술하였던바, 이중 여덟 번째의 아비야는 세레요한의 아버지 사가랴가 속한 반열이다(눅1:5). 또한 유명한 마카비가의 계열 여호야립(외경, 마키비상서 2:1)은첫 번째 반열로 뽑혔다

 

2022년6월30일 목요일

역대상29장12절 말씀(성전 건축을 위한 다윗의 예물)

부와 귀가 주께로 말미암고 또 주는 만유의 주재가 되사 손에 능력과 권세가 있사오니 모든 자를 크게 하심과 강하게 하심이 주의 손에 있나이다

= 주의 손에 있나이다 ... 다윗의 체험이자 구속사 과정에서 입증된 바이다 모든 만물의 생성 원리와 인간의 생사 화복을 주관하시는 분이 여호와시라는 고백, 이 고백 속에 인간은 피조물로서 하나님께 의지하지 않고는 살아갈 수 없다는 다윗의 겸손이 깃들어 있다

 

 

 

 

 

'생명의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나간다  (0) 2021.09.19
실수도 훈련이다  (0) 2021.04.23
능력으로 사는 삶이란  (0) 2020.12.24
아끼지 말고 주라  (0) 2020.12.14
하나님  (0) 2020.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