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글2

자신의 행복에 관심을 가져야만 행복할 수 있다

dpfah 2020. 9. 8. 03:18

 

 

 

자신의 행복에 관심을 가져야만 행복할 수 있다



사람은 살면서 관심과 비중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방향성이 정해지며 그 방향성에 따라 삶의 질이 결정된다

 

유한한 삶을 살아가기에 인간은 좀 더 나은 삶을 추구할 권리가 있으며
마땅히 자신의 행복에 관심을 가져야 그 길을 찾아 갈 수 있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나의 삶의 태도는 한마디로 말하자면 너무 무거웠었다

무겁다 못해 얼굴 전체에 어둠이 짙게 깔리고생기를 잃어 갔으며 웃는 일이 극히 드물었었다

그 이유를 곰곰히 생각해 보니 내 생각이나 마음이 원하는 것보다도

다른 사람들의 뜻과 생각을 더 존중하고 따라주는 삶을 산 것이다


나를 속박했던 것들은 사회적 통념과 인습 그리고 관계 속에서 역할분담 종교적 가르침
그것들의 지배아래 자유를 포기해야 했고

나 자신의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생각조차 하기 힘들었던 것이다


다람쥐 쳇바퀴 돌듯 그저 기계적으로 내 역할에

충실하는 삶이 전부라고 생각하고 성실히 살아왔지만 난 행복하지 않았었다


진정 나만을 위해 나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지 못하고 하루하루를 보낸 나는 지쳐갔고 차츰 시들어 갔었다

 

아프고 나서야 휴식을 취하며 생각이란 것을 하게 되고 특히
나의 행복에 관심을 가지고 모든 의사결정을 나의 행복에 초점을 맞추어 하게 되었다

남아 있는 삶은 이제 나를 위해 살자고 생각하니 의외로 단순하고 간단했다


나의 건강한 삶을 위해 운동을 열심히 하고 먹고 싶은 음식먹고

불필요한 인간관계 만남들을 최소화하여 스트레스를
줄이고 나에게 집중하면서 내가 좋아하고 하고 싶었던 것들을
아쉬움이나 미련이 남지 않도록 해보는 쪽으로 정했다

 

나이 더들면 내가 하고 싶어도 못하는 것들이 있을테니
그전에 한 가지씩 시도해 보기도 하고 배워서 계속 취미생활을
할 수 있으면 하고 말이다


운동이 이렇게 삶을 풍요롭게 하고 활기를 찾게 해주리라고 미처 생각하지 못했었다

그저 건강을 위해 시작했을 뿐인데
긴장과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기분전환에도 최고인듯 하다

요즘 사람들이 나더러 표정이 많이 밝아졌다고 말한다
그 말을 들으면 쓸데없이 심각하고 무겁게 인생을 받아들이고
책임감에 짓눌려 살아왔던 지난 날의 삶이 후회스럽다


나를 위한 배려의 시간을 갖지 못하는 것은 정말 어리석은
삶이라 생각한다 한편으로는 지금이라도 깨달아 내 삶의
주인공의 자리를 찾아가고 있는 스스로가 몹시 다행스럽고 대견하다

앞으로 죽는 순간 그 어떤 아쉬움도 미련도 갖지 않으리라
굳게 다짐하며 매순간을 그렇게 살아가리라
- 옮긴글 -

 

 

'좋은글2' 카테고리의 다른 글

느낄 수 없는 나  (0) 2020.09.18
영혼을 일깨우는 벗을 찾아라  (0) 2020.09.16
인연의 굴레  (0) 2020.08.24
마음한테 지지마라  (0) 2020.08.10
내 마음이  (0) 2020.07.26